시편 20편: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라
시편 20편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라
7.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
(어떤 이는 병거를 자랑하고, 어떤 이는 기마를 자랑하지만, 우리는 주 우리 하나님의 이름만을 자랑합니다. 표준새번역)
◇ 시편 20편은 전쟁에 나가는 왕을 위한 백성들의 기도와 왕의 응답이라고 합니다(취리히 성경해설).
1-5절은 백성들이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왕에게 용기를 주고 위로를 하며, 6-8절은 왕이 화답하고, 9절은 왕과 백성이 함께 하나님께 승리를 간청함으로 마무리합니다.
왕이라면 누구나 전쟁에서 승리하고싶을 것입니다.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군사를 모으고, 병기로 무장을 시키고, 전술훈련을 시키고, 전쟁에 필요한 식량과 물자를 준비할 것입니다.
다윗은 백전노장입니다.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패배하지 않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철저하게 준비했을 것입니다. 승리하여 팡파레를 울리며 개선 퍼레이드를 하고 싶을 것입니다.
<기선제압>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운동 경기나 싸움 따위에서 상대편의 세력이나 기세를 억누르기 위하여 먼저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투나 경기에 앞서 기를 제압하는 것은 경기나 전쟁의 승패를 좌우한다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격투기 선수들의 기싸움을 보면 짐작이 갑니다.
전쟁터에서 군사의 숫자나 말들과 병거들은 적군의 기선제압을 위해 필요한 것들일 것입니다. 적군의 숫자와 무장을 보고 전의를 상실하기도 하고 혹은 승리의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기선제압을 위해 병거와 말을 준비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병거와 말을 의지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이름을 의지했습니다. 전쟁의 승패가 병거와 마병에 있는 것이 아님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거인 골리앗과의 싸움에서 그는 병거와 말로 승리하지 않았습니다. 보잘것 없는 물매를 들고 하나님의 이름으로 승리하였습니다.
나는 무엇을 의지하며 세상을 살아가고 있을까요? 세상을 살기 위해 준비한 지식들, 학력, 스펙, 기술들, 쌓아온 인맥들, 아니면 하나님?
◇ 하나님, 나는 무엇을 의지하고 있을 까요? 의지해야 할 당신을 의지하게 하소서. 성령님, 진리로 인도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