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1서 2장 (#3): 누가 적그리스도인가?

요한 1서 2장 (#3)  
누가 적그리스도인가?


29   너희가 그가 의로우신 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줄을 알리라

◇ 고등학교 때인 것 같습니다. 길거리에 자극적인 문구와 그림이 들어있는 포스터가 붙어 있었습니다. “휴거, 666, 적그리스도, 다니엘서 강해” 궁금함과 두려움을 갖고서 참석해보았습니다. 지금은 어떤 내용인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제 마음을 빼앗지는 못했습니다. 그 이후로도 기독교백화점에는 그런 류의 책들이 한동안 유행을 하기도 했습니다.

적그리스도는 무시무시한 괴물의 모양을 한 특별한 존재가 아닙니다. 아름답고 친절하고 멋진 모습을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적그리스도는 겉모양으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보고 알 수 있습니다. 겉모양은 화려하고 멋지지만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고 가로막는 일을 하는 자가 적그리스도입니다. 예수의 십자가 길을 가로 막았던 순간의 베드로도 적그리스도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고 있다면 바로 나도 적그리스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너희가 그가 의로우신 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줄을 알리라 (29절)

♧ 하나님, 당신의 의를 행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아버지의 일을 가로막는 자가 되지 않게 이끌어 주소서. 성령님, 진리로 인도하소서. 아멘.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사(Sacramentum, 성례)

책임의 원칙 (요 20:19-31)

하나님에 의한, 하나님을 통해 영원하게 인식되는 인생 (마 3: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