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19장: 지도자의 중요성
역대상 19장 <지도자의 중요성>
2. 다윗이 이르되 하눈의 아버지 나하스가 전에 내게 호의를 베풀었으니 이제 내가 그의 아들 하눈에게 호의를 베풀리라 하고 사절들을 보내어 그의 아버지 죽음을 문상하게 하니라 다윗의 신하들이 암몬 자손의 땅에 이르러 하눈에게 나아가 문상하매
3. 암몬 자손의 방백들이 하눈에게 말하되 왕은 다윗이 조문사절을 보낸 것이 왕의 부친을 존경함인 줄로 여기시나이까 그의 신하들이 왕에게 나아온 것이 이 땅을 엿보고 정탐하여 전복시키고자 함이 아니니이까 하는지라
4. 하눈이 이에 다윗의 신하들을 잡아 그들의 수염을 깎고 그 의복을 볼기 중간까지 자르고 돌려보내매
◇ 지도자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지도자가 지혜롭지 못한 판단을 했을 때 백성들이 큰 고통을 당하게 된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암몬 왕 나하스가 죽고, 그의 아들 하눈이 왕이 되었습니다. 다윗은 나하스와의 친선관계를 생각하여 선의의 조문 사절단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아들 하눈의 신하들은 다윗을 의심하고 조문사절들을 정탐꾼으로 보았습니다. 암몬을 정탐하고 전쟁을 일으켜 암몬을 멸망시키려 한다고 하였습니다. 하눈은 신하들의 말을 듣고 다윗의 조문사절들의 수염을 깎고 의복을 볼기 중간까지 자르고 돌려보냈습니다.
암몬과 이스라엘 간에 전쟁이 났고 암몬은 용병을 쓰는 등 온갖 방법을 동원했지만 결국 대패하고 모든 것을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왕이 신하들의 의견을 듣는 것은 중요합니다. 독단적으로 행하지 않고 다양한 의견을 듣는 것은 왕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입니다.
그러나 상황을 잘 파악하고 다양한 의견을 듣고 나라와 백성을 위한 가장 현명한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그것이 지도자의 일입니다.
하눈은 선왕 나하스와 다윗의 관계를 몰랐을까요? 신하들의 말만 들을 것이 아니라 다윗과 이스라엘의 상황과 그들의 진심이 무엇인지 파악하려고 최선을 다했을까요?
지도자의 결정은 나라를 흥하게도 하고 망하게도 합니다. 교회도 다르지 않습니다.
♧ 선하고 의로우신 하나님, 지혜롭게 하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며 성도들과 교회를 위해 지혜로운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하소서. 성령님, 강하고 담대하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