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10:29-43 우리를 위하여 싸우시는 하나님(#2)
여호수아 10:29-43 우리를 위하여 싸우시는 하나님(#2)
42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으므로 여호수아가 이 모든 왕들과 그들의 땅을 단번에 빼앗으니라
♢ 이스라엘에 맞서기 위해 연합한 다섯 왕들을 물리치고 단숨에 블레셋의 주요도시들을 점령하였습니다. 요단강 서남쪽의 도시국가들, 립나, 라기스, 에글로, 헤브론, 드빌을 차례로 단번에 빼앗았다고 합니다.
청동 무기를 지닌 이스라엘이 철기 무기를 가진 가나안 원주민들을 단숨에 물리친 것입니다. 청동기와 철기의 차이는 활이나 칼과 총의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청동기와 철기는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 무기입니다. 청동 무기로 철 무기를 지닌 가나안 원주민을 단번에 제압했다는 것은 대단한 일입니다.
어떻게 이렇게 승리하였을까요?
여호수아는 10장을 마무리하며 말합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으므로 여호수아가 이 모든 왕들과 그들의 땅을 단번에 빼앗으니라”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의 능력으로 승리한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훌륭한 무기와 전술로 승리한 것이 아닙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싸우셨기 때문입니다. 두려움 없이 담대하게 나아갈 때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며 싸우셨기 때문입니다. 청동 무기, 철 무기, 전술, 군사수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강하고 담대하게 여호와 하나님을 믿고 나아갈 때 여호와께서 싸우시고 승리케 하셨습니다.
우리의 능력, 우리의 가진 것, 우리의 부족함과 연약함으로 두려워하지 맙시다. 우리가 염려해야 할 것은 우리의 능력이 아닙니다. 우리의 부족함과 연약함이 아닙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는가입니다. 우리가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고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게 있는가 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여 살아가고 있다면, 우리는 두려워하지 말고 나아갑시다. 강하고 담대함으로 앞으로 나아갑시다. 여호와께서 함께하실 것입니다. 우리를 위하여 일하실 것입니다.
♧ 선하고 신실하신 하나님, 언제 주님의 뜻에 부합한지 살피게 하시고, 부합하게 살아가도록 인도하여 주소서. 성령님, 강하고 담대하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