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기 3:1-12 : 복 받는 십일조

말라기 3:1-12 : 복 받는 십일조

9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10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내게로 돌아오라”고 애절하게 호소하십니다. 사랑하는 자녀요 백성인 이스라엘이 멸망의 심판에서 벗어나기를 간절히 바라십니다. 너희가 나에게 돌아오면 나도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고 약속하십니다(7).

“어떻게 하여야 돌아갈 수 있느냐”는 백성들의 질문에 하나님은 도둑질 하지 말고 온전한 십일조와 봉헌물을 드리라고 합니다. 온 나라가 도둑질 하고 있는 봉헌물과 십일조를 바르게 드리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쌓을 것이 없도록 부어주시겠다고 하십니다.

어떤 이들은 9-10절을 근거로 온전한 십일조를 드려야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다고 합니다. 네 맞습니다. 온전한 십일조, 도둑질 하지 말고 드려야 합니다. 하나님은 온전한 십일조에 축복하시겠다고 약속하고 계십니다.

십일조는 크게 세 가지로 쓰입니다. 
첫째는 레위인들(성전/제사업무)에게 보수로 주기 위한 십일조입니다(민18:21-32). 12지파 중 레위인은 땅을 기업으로 받지 못하였기 때문에 성전과 제사의 일을 하면서 그에 대한 보수를 받았습니다. 
둘째는 함께 나누는 십일조입니다(신12:5-19;14:22-27). 축제 같은 제사들에서 가족과 종들, 레위인들과 함께 나누는 십일조입니다.
셋째는 구제를 위한 십일조입니다(신14:28-29;26:12-15). 3년마다 소산의 십일조를 드려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거류민과 고아와 과부들을 위한 십일조입니다.

5절은 하나님의 심판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심판 받을 자들에 대한 언급 중에는 구제의 십일조를 하지 않을 것으로 충분히 의심되는 자들(품꾼의 삯에 대하여 억울하게 하며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며 나그네를 억울하게 하며)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10절이 말씀하는 복을 주는 십일조는 어떤 십일조일까요?
세 번째 구제를 위한 십일조라고 생각합니다. 구제를 위한 십일조로 객과 고아와 과부들을 배부르게 하면 범사에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고 계십니다(신 14:28-29). 다른 두 가지의 십일조에는 축복에 대한 약속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온전한 십일조를 하는 것이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길이라고 하셨습니다. 온전한 십일조, 구제의 십일조, 당시 가장 약한 자들을 위한 십일조를 하는 자는 하나님께 돌아서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의 창고를 차고 넘치게 하신다고 약속하십니다.  

♧ 긍휼하신 하나님,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게 하소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십일조, 과부와 고아, 나그네를 위한 십일조를 드리게 하소서. 성령님, 진리로 인도하소서. 아멘.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사(Sacramentum, 성례)

책임의 원칙 (요 20:19-31)

하나님에 의한, 하나님을 통해 영원하게 인식되는 인생 (마 3: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