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34편: 말의 뿌리

시편 34편
말의 뿌리


13. 네 혀를 악에서 금하며 네 입술을 거짓말에서 금할지어다
14.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을 찾아 따를지어다
15.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그들의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는도다
16. 여호와의 얼굴은 악을 행하는 자를 향하사 그들의 자취를 땅에서 끊으려 하시는도다

◇ 시편 34편의 표제어는 다윗이 사울에게 쫓겨 가드 왕 아기스에게 잠시 몸을 의탁했을 때의 상황을 떠오르게 합니다. 목숨을 구하기 위해 아기스와 그의 신하들 앞에서 침을 흘리며 미친 척하던 다윗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그러나 시편의 내용에 그런 상황과 관련된 내용은 보이지 않습니다. 잠언이나 전도서처럼 여러 교훈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13절 말조심해라! 악한 말, 거짓말하지 말라! 요즘 국회에서 여러 청문회가 열리고 있는데 모든 것이 말에 대한 것입니다. 

과거에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는데 아직도 그런 생각입니까?
과거에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는데 사과할 마음이 있습니까?
모두가 과거에 한 말을 문제 삼고 있습니다.

말에는 사람의 마음, 사고방식, 가치관이 담겨지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그래서 상대의 말을 잘 들어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말을 잘 가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음을 잘 가꾸는 것입니다. 그리고 건전한 가치관,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갖는 것입니다.

뿌리가 썩으면 나무는 죽게 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녹음을 자랑하는 나무라도 뿌리가 썩으면 결국 죽습니다. 아무리 미사어구로 청산유수로 말을 한다 해도 악한 마음, 불건전한 가치관, 비합리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말로 망하게 되어있습니다. 마음과 사고방식, 가치관은 말의 뿌리이기 때문입니다.

♧ 하나님, 마음을 잘 가꾸게 하소서. 선한 마음, 바른 가치관,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하소서. 오늘도 하나님을 경외하며 선한 마음, 겸손한 마음으로 살게하소서. 성령님, 진리로 인도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