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3장 : 성취하시는 하나님
역대상 3장 <성취하시는 하나님>
1. 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아들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맏아들은 암논이며,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의 소생입니다. 둘째는 다니엘이며, 갈멜 여인 아비가일의 소생입니다.
역대기 저자는 유다 지파의 족보를 끝없이 이어가고 있습니다. 3장에서는 유다 지파의 족보 중에서도 으뜸이라고 할 수 있는 다윗의 후손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윗 왕국이 멸망하고 포로로 잡혀갔다가 귀환하는 후손들까지 나열하고 있습니다(17-24절). 유다의 멸망 이후에도 다윗 혈통의 건재함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 족보는 예수의 출생까지 이어집니다(마태복음 1장, 누가복음 3장).
사무엘하 7:12-16에는 다윗과 맺으신 하나님의 약속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4절.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하나님께서는 아버지처럼 다윗의 후손들을 책망하며 회초리를 들어서라도 바로 인도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사울과 같이 버리지 않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역대기 저자는 다윗의 족보를 상세히 기록하며 그 약속을 전해주고자 합니다. 비록 왕국은 멸망했지만 하나님은 다윗과 한 약속을 잊지 않으셨다는 것입니다. 그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선하고 신실하신 하나님, 다윗에게 하신 약속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하심에 감사합니다. 그 언약 속에 들어가게 하심에 감사합니다. 오늘도 그 약속을 믿고 담대히 자녀다운 삶을 살아내게 하소서. 성령님, 강하고 담대하게 하소서. 아멘.